연약지반
|
지반보강
|
밀크약액
|
그라우팅
|
시멘트그라우팅
MENU
회 사 소 개
인사말
찾아오시는 길
주 요 사 업
몰탈 그라우팅
주차장 침하균열
지반공간채움작업
시멘트밀크약액그라우팅
연약지반보강공사
공장바닥기계기구보강
시 공 갤 러 리
시 공 동 영 상
자 료 실
고 객 상 담
공 지 사 항
회 사 소 개
인사말
찾아오시는 길
주 요 사 업
몰탈 그라우팅
주차장 침하균열
지반공간채움작업
시멘트밀크약액그라우팅
연약지반보강공사
공장바닥기계기구보강
시 공 갤 러 리
시 공 동 영 상
자 료 실
고 객 상 담
공 지 사 항
자 료 실
자료실
자료실 글답변
이름
필수
비밀번호
필수
E-mail
홈페이지
제목
필수
안내
지도
웹에디터 시작
> > > [앵커멘트] > 서울 석촌 지하 차도의 싱크 홀이 서울시의 무사안일 때문에 생겼을 것이란 의혹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. > > 전문가들이 지반을 보강하라고 조언했는데도 서울시가 돈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습니다. > > 윤정혜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. > > [리포트] > 서울지하철 9호선 공사가 한창이던 지난해 12월 9일, 석촌지하차도 인근의 현장 상황실에서 > 서울시와 시공사 관계자, 교수 등 참여한 자문회의가 열렸습니다. > > 당시 자문위원들은 공사현장의 차량 통행을 막고 지하수가 과다 유입된 지반을 우선 보강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. > > [전화인터뷰 : 당시 자문위원] > 지하차도에서 밑으로 구멍을 뚫은 다음에, 모래나 입자가 서로 붙을 수 있도록 풀기 있는 재료를 주입을 해서 단단하게 만든 다음에 그 부분을 충분히 보강을 하고 가야한다. > > 도로 표면에서 수직으로 구멍을 뚫고 보강재를 주입해 땅을 단단하게 만드는 그라우팅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. > > 하지만 자문위원들의 의견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. > > [전화인터뷰 : 공사현장 관계자] > 지하차도 밑으로 구멍을 뚫어가지고 하는 그라우팅은 필요성을 못 느껴서 안 한걸로…. > > 비용도 많이 들고, 공사기간도 늘어나는 게 부담이었습니다. > > [전화인터뷰 : 공사현장 관계자] > "연약지반을 한다고 하면 터널 전 구간을 해야해요. 그러면 쉴드공법을 도입했던 의미가 없는거죠. 비용적인 면, 시간적인 것, 안전성 그런 것 다 고려해서…." > > 석촌동 싱크홀은 결국 비용과 시간을 줄이려는 욕심이 빚은 '인재'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. > > 채널A 뉴스 윤정혜입니다. > >
웹 에디터 끝
링크 #1
유튜브, 비메오 등 동영상 공유주소 등록시 해당 동영상은 본문 자동실행
링크 #2
자동등록방지
숫자음성듣기
새로고침
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.
작성완료
취소
Login
Login
자동로그인
회원가입
|
정보찾기
+
Posts
12.11
옹벽 위 주차장의 연약지반 보강 그라우팅
12.11
옹벽 위 주차장의 연약지반 보강 그라우팅
11.27
공장바닥 연약지반 전체 보강 그라우팅
11.27
공장바닥 연약지반 전체 보강 그라우팅
11.13
별장의 옹벽주위 연약지반을 보강하기 위한 시멘트그라우팅 공사
+
Comments
글이 없습니다.
State
현재 접속자
83 명
오늘 방문자
1,871 명
어제 방문자
1,713 명
최대 방문자
2,834 명
전체 방문자
736,753 명
전체 게시물
0 개
전체 댓글수
0 개
전체 회원수
73 명